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숲의 에너지를 듬뿍 받으며 등산 효과 높이기:)

쁘띠가미 2020. 8. 9. 11:15

반가워요 여러분~ 이제 곧 기나긴 장마가 끝나고 나면 쨍쨍한 무더위가 찾아온다고 해요:) 얼마나 더울까 살짝 두렵기도 하지만 요즘 늘 흐리고 비오는 날씨가 지속되다보니 햇빛 쨍쨍하고 더운 날씨가 괜스레 그립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더운 여름에야말로 식물들로부터 피톤치드가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숲에서 좋은 에너지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시기라는 거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등산을 즐기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등산 효과와 등산 주의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등산이란 산을 등반함으로써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과 즐거움을 찾고자 하는 운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산에 빨리 오르는 것이 중요하다기보다는 천천히 산을 오르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현재 직장인이다보니 등산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 중학생~대학생 시기까지 등산을 참 좋아해서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종종 등산을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산다람쥐’라는 별명을 얻었을 정도로 산을 매우 빨리 오르곤 했는데요, 산을 잘 오른다는 점에서는 좋았지만 너무 빨리 오르는 과정에서 종종 다칠 뻔하거나 숲이 주는 긍정적인 에너지에 좀 더 집중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답니다. 등산은 호흡 조절에도 신경쓰면서 천천히 해 나가야 훨씬 효과가 좋다는 점 잊지 마세요~

 

그렇다면 등산 운동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을 하면 심혈관 기능과 폐기능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등산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많이 필요하기에 이 과정에서 심장혈관 등의 기능이 향상되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꾸준히 등산을 할 경우 체지방을 감량시켜서 등산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등산 칼로리 소모량은 코스나 속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개 50kg 정도의 성인이 한 시간 정도 등산을 하면 약 42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시간당 400~800kcal 정도가 소모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체지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등산을 선택하시는 어르신들도 많지요. 등산은 체지방 감소효과 뿐만 아니라 근력운동의 효과도 내서 골밀도 향상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등산을 하면 이렇게 신체건강상의 이점 말고도 심리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목표 지점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씩 내딛어 오르는 과정을 통해서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것은 물론 모험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성취감은 곧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으로 이어지고 우울증 등의 문제를 해소하여 마음과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숲이 만들어내는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공기를 마심으로써 인체를 정화시키기 때문에 만성피로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등산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자칫하면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으로부터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럼 등산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등산은 꽤 오랜 시간동안 체력을 요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등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을 유연하게 하여 크고 작은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행 거리와 코스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것으로 정해서 무리하지 않도록 하고, 너무 배부른 상태에서는 산행이 힘들기 때문에 적어도 산에 오르기 2시간 전에 평소 식사량의 2/3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산을 오를수록 주변의 기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여벌의 옷을 챙겨서 보온에도 신경쓰도록 하고, 도중에 두통이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강행하지 말고 잠시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한 후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산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서 피로해진 근육을 이완시키고 가벼운 스트레칭 및 종아리 마사지를 꼭 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등산을 할 때 종아리 근육이 많이 사용되서 그런지 집에 돌아오면 종아리가 많이 땅땅해져있더라구요:) 뭉친 근육은 그 때 그 때 풀어주어야지 오래 놔두면 나중엔 잘 풀리지도 않고 그대로 내 살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잘 풀어주세요~ 그럼 모두 건강하게 등산 즐기시고 숲이 주는 좋은 에너지 듬뿍 받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