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의 왕 블랙커런트 효능:) 알고 먹자구요!^^
한 때 ‘슈퍼푸드’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물질 등을 포함한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을 의미하는 말이지요. 슈퍼푸드는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은 물론이고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에 매우 이로운 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슈퍼푸드 중에서 안토시아닌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블루베리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기도 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크랜베리, 아로니아, 라즈베리 등 다양한 베리류의 식품들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베리류들 중에서도 영양 성분과 효능이 뛰어나 ‘베리의 왕’이라고 불리는 블랙커런트 효능과 블랙커런트 먹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베리류들 중에서도 다소 생소한 이름일 수 있겠지만, 블랙커런트의 원산지는 북유럽과 북아시아 일부 지역으로 불어로 ‘카시스’라 부르기 때문에 ‘카시스베리’라고도 한답니다. 블루베리보다도 안토시아닌이 3배나 높고, 항산화 성분은 2배, 비타민C는 무려 10배나 높다고 해요.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흡수되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또 망막에서 시력과 연관된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서 눈의 피로감을 완화시키고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지요. 눈 건강에 정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에는 비타민C는 물론이고 비타민A, 비타민E도 상당량 들어있기 때문에 항산화제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어요. 더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B군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 철분, 칼륨, 마그네슘 등 건강에 이로운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있답니다. 비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질병에 대항하는 힘을 기를 수 있어요. 또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블랙커런트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 및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면 블랙커런트의 칼로리는 어떨까요? 블랙커런트 칼로리는 100g당 63kcal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하며 혈당 부하 수치도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항산화 성분 덕분에 세포의 노화 과정에 대응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트러블도 막아주는 효능도 갖고 있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블랙커런트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다른 베리들과 마찬가지로 잘 씻어서 그냥 생으로 먹기도 하고 주스나 즙으로, 또는 분말가루 형태로나 그냥 말려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생과로 섭취할 때에는 먹을 만큼 적당한 양을 꺼내서 상온에서 약 이틀 정도 숙성시킨 뒤 말랑하면서도 색이 완전히 까매졌을 때 섭취하면 가장 맛있다고 하네요. 또한 블랙커런트를 차로 우려내면 향도 매우 좋고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블랙커런트 차를 즐겨마시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블랙커런트 분말가루제품을 구매해서 요플레에 적정량 넣어 매일 섭취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요플레에 넣어서 먹으니 요플레 특유의 달달한 맛과 융화되어 맛있게 꾸준히 섭취할 수 있었어요. 동봉된 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를 요리에 넣어서 섭취해도 좋다고 하더라구요. 다양한 방법으로 좋은 영양소를 듬뿍 섭취할 수 있는 블랙커런트, 앞으로도 이런 웰빙 슈퍼푸드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섭취해 나간다면 더욱 건강해질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