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청포도 좋아하시나요? 상큼한 청포도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 알아봐요~

세상에는 참 맛있는 과일들이 많은 것 같아요.^^ ‘몸에 나쁜 것은 입에 달고, 몸에 좋은 것은 입에 쓰다’는 말처럼 원래 음식이란 게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기가 쉽지 않은데 맛과 영양을 다 겸비한 음식 종류 중의 하나가 바로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제가 정말 좋아하는 과일이자 보기만 해도 청아하고 상큼한 느낌을 주는 청포도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해요~ 요즘은 마트에 가면 언제든 구입해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흔한 과일이기도 한데요, 한 알 먹으면 새콤하면서도 상큼한 그 맛에 퐁당 빠져버리게 되더라구요.ㅎㅎ 이렇게 맛 좋은 청포도는 어떤 효능을 갖고 있는지 청포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청포도에는 비타민은 물론이고 구연산과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의 피로물질을 제거해주어 만성피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정말로 한 알 먹으면 톡 쏘는 상큼한 그 맛이 피로를 확 날아가게 하는 기분이에요~ 또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도 다양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포도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칼륨 성분 덕분에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부종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답니다. 철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올레놀알데하이드, 베툴린 등의 성분 덕분에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청포도 칼로리는 어떨까요? 청포도는 100g당 47kcal로 낮은 칼로리에 속한답니다. 청포도 한 송이가 약 300g정도인데 150kcal정도 된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부담 없이 드시기에도 좋겠지요. 대개 초록빛을 띠고 있는 과일이 비교적 지방함량과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청포도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청포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 때문에 다량 섭취하게 되면 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적정량을 건강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렇다면 청포도를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맛있는 청포도 고르는법은 전체적인 포도송이가 적당하면서도 알맹이가 균일하게 달려 있는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특히 포도송이 끝에 달려있는 알맹이를 먹었을 때 잘 익었다고 느껴지는 것이 맛있는 청포도라고 하네요. 또한 청포도를 냉장고에서 꺼낸 직후 바로 먹기보다는 잠시 꺼내두었다가 먹는 것이 더 좋고요, 청포도는 보통 껍질째 먹기 때문에 농약성분을 잘 씻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청포도 씻는법은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잘 씻거나 미지근한 물에 약 2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씻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랏빛을 띠는 일반 포도와 비슷한 듯 다른 매력을 지닌 청포도!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을 지닌 만큼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 받는 날에 청포도 한 송이 드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그럼 모두 남은 여름도 건강하고 즐겁게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