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슈퍼푸드 아몬드 효능과 하루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아요.^^

반가워요 여러분~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 모두 힘차게 잘 시작하셨나요? 이제 7월이 되었으니 더욱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것 같아요~! 8월 말 정도만 되어도 이제 여름이 다 갔다고 말하게 될 텐데.. 후회 없이 즐거운 올해의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자구요!^^ 오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아몬드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견과류 중에서 아몬드와 호두를 참 좋아하는데요, 한 때 아몬드를 봉지째 사서 먹었던 적이 있는데 한두알씩 먹다보면 멈출 수 없이 계속 손이 가게 되더라구요:)ㅎㅎ 그런데 아몬드 칼로리가 생각보다 많이 높다는 거 아시나요? 지금부터 아몬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호두, 아몬드, 땅콩, 캐슈넛 등과 같은 견과류도 하루에 적정량 섭취해 주어야 영양을 풍부하게 얻을 수 있고 심장질환과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견과류의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아몬드는 그 풍부한 효능을 인정받아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었는데요, 아몬드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아몬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랍니다.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나 뼈가 약한 어르신들, 갱년기 여성분들이 섭취할 경우 골밀도를 향상시켜 뼈가 쉽게 다치지 않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아몬드는 영양도 풍부하지만 맛도 좋아서 아마 저처럼 한두알 먹다보면 무심결에 많은 양을 먹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셨을거에요:)ㅎㅎ 아몬드 칼로리는 100g기준으로 597kcal정도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줌이 약 28g정도라고 보았을 때 129kcal정도로 계산되니 낮은 칼로리라고 볼 수는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과하게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꼭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아몬드는 되도록 아몬드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데요, 아몬드 하루 섭취량은 한 줌 정도로 약 20~30알 정도에 해당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 이상으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증가, 소화장애, 위장장애, 설사와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이렇게 아몬드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먹기만 한다면 아몬드를 식전에 섭취할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여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실제로 제가 한 때 아몬드를 비롯한 견과류를 하루에 한 줌씩 매일 먹었을 때 식욕이 너무 감퇴되어 입맛이 없어 견과류 먹기를 잠시 중단한 적이 있었어요^^; 또한 아몬드에는 비타민 E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주근깨나 기미, 피부노화현상을 예방하여 피부미용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나이가 들수록 꼭 챙겨야 하는 음식이 아닐까 싶네요~

 

 

 

 

 

 

아몬드 섭취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그냥 그 자체로 섭취해도 좋고 볶아서 먹기도 하고요, 안주나 샐러드 재료로 사용되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서 마시기도 합니다. 어느 아이스크림 가게에서도 아이스크림 안에 아몬드를 넣어 ‘아몬드 봉봉봉’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해 큰 인기를 끌기도 했지요. 제가 개인적으로도 매우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이랍니다.^^ 또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우유를 섭취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아몬드를 갈아짜서 물과 혼합한 음료인 ‘아몬드브리즈’는 그 맛과 느낌이 우유와 굉장히 흡사해서 우유 대체품으로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최근 허니버터아몬드를 비롯해서 아몬드에 다양한 맛을 입혀 나온 제품들이 간식이나 안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더라구요~ 저는 아직 먹어보진 않았지만 정말 신기하게도 아몬드에 다른 맛이 덧입혀져 진짜 그 맛이 난다고 하던데.. 무슨 맛일지 아직 상상은 안가네요^^;ㅎㅎ 이 정도면 아몬드의 진화라고 봐도 무방할까요?ㅋ 과하게 섭취하지 않고 아몬드 하루 섭취량을 잘 지켜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유익하니 모두 건강하게 아몬드 섭취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