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당근 효능에 대해 살펴보아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영양이 풍부한 채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당근인데요~! 아마 당근 좋아하시는 분 계시냐고 하면 그다지 많은 분들이 손을 들지는 않을 것 같아요:) 솔직히 저도 어릴 때에는 음식을 먹다가 모르고 그 안에 든 당근을 씹으면 ‘윽!’하곤 했답니다. 그럼 옆에서 엄마가 “당근이 눈에도 좋고 몸에도 좋고 얼마나 좋은 음식인데, 얼른 먹어!”라고 하시면 먹기 싫다고 투정부리곤 했지요.ㅎㅎ 그랬던 제가 성인이 되고 나서 일부러 당근을 사서 당근볶음을 해 먹기도 하고, 음식에 당근이 들어가 있으면 반드시 챙겨먹는 사람으로 바뀌었는데요, 그렇게 변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당근 효능을 알았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확실히 음식의 효능을 알고 먹느냐 모르고 먹느냐는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당근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말씀드릴 대표적인 당근 효능은 저희 엄마가 하셨던 말처럼 눈 건강을 지켜주고 시력 개선의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시력 개선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된 이후 일부러 당근을 챙겨먹었던 이유이기도 한데요,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가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안구건조증, 야맹증, 녹내장 등의 안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항암작용을 하는데요, 폐암이나 직장암, 유방암 등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항산화작용 덕분에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또한 당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소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프락토 올리고당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유익균 수를 늘려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답니다. 

 

뿐만 아니라 당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 덕분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근 칼로리는 100g당 34kcal밖에 되지 않으며 이소람네틴 등의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당근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한 당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당근요리를 할 때 당근의 껍질을 벗기고 요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과일이든 채소든 껍질과 씨에 더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당근 역시 마찬가지로 당근 껍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되도록 당근 껍질째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근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체내 흡수율을 훨씬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당근을 기름과 함께 볶거나 요리해서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근볶음을 할 경우 당근만 채썰고 기름에 볶아서 먹어도 되지만 기호에 따라 양파나 버섯 등을 첨가해서 중불로 약 5분 정도 익혀준 뒤 참기름과 참깨를 넣어 마무리하면 좀 더 맛있는 당근볶음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당근 자체가 아주 맛있는 맛은 아니지만 이처럼 눈 건강에도 좋고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다는 걸 알고 먹다보니 맛있게 느껴지기도 하더라고요.ㅎㅎ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매일 식사 할 때마다 당근볶음을 드신다는 분도 계시던데요, 당근 효능을 알았으니 앞으로 식탁에 자주 당근요리를 올리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