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건강한 블랙푸드의 대표, 검은콩효능과 먹는법!

한국인의 주식은 쌀이기 때문에 우리는 대부분 밥에 반찬을 곁들여 식사를 하면서 살아갑니다. 이 때 여러분은 주로 흰쌀밥을 드시고 계신가요? 아니면 현미밥 혹은 잡곡이나 콩을 넣어 드시나요? 정제되어 있는 흰쌀밥보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3가지 정도의 잡곡을 넣어 먹는 것이 훨씬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집에서는 흰쌀과 잡곡쌀 그리고 검은콩을 함께 섞어서 밥을 지어 먹고 있는데요, 문득 어린시절 어머니께서 콩이 들어간 밥을 주실 때마다 콩 먹기 싫다고 떼쓰던 기억이 나서 혼자 피식 웃음짓곤 한답니다. 어릴 땐 그렇게나 싫어했던 콩이, 특히나 검은콩이 정말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검은콩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슈퍼푸드'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그린푸드, 레드푸드 등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로운 음식들을 색상별로 구분해서 부르는 명칭들이 생겼습니다. 블랙푸드도 그러한 명칭 중 하나이지요.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여러 블랙푸드들 중에서 검은콩은 그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이러한 검은콩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은콩은 항산화와 항암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할 경우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력 회복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을 갖고 있을만큼 건강한 식물성 단백질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g에 하루 권장량의 40%이상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육류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면서 젊은층에서도 탈모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검은콩 안에는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은콩에 있는 레시틴 성분은 대뇌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나 노인들이 섭취하기에도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검은콩은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검은콩 먹는법은 저처럼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어도 좋고 두부, 청국장, 비지찌개 등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볶아서 검은콩 볶음으로 해 먹거나 검은콩두유로 섭취하기도 하지요. 검은콩 볶음은 맛도 고소하면서 지방 함유량이 적어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참 좋은데요, 검은콩 볶는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답니다! 에어프라이어 하나만 있으면 노릇노릇하고 맛있게 구워낼 수가 있어요. 먼저 적정량의 검은콩들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 뒤 약 2~3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줍니다. 이후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종이호일을 깔고 불려준 검은콩들을 넣어서 180도 정도의 온도로 15분씩 2번정도 구워주면 된답니다.

 

집에 믹서기가 있다면 직접 검은콩두유를 만들어먹는 것도 좋습니다. 편의점에서 사 먹는 검은콩두유와는 다른 더 건강한 맛이 나는데요, 검은콩두유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콩을 깨끗하게 씻은 뒤 콩의 양보다 약 2배 정도 되는 충분한 물에 담고 5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줍니다. 이후 냄비에 넣어 약 15분 정도 삶은 뒤 믹서기에 우유와 함께 넣어서 입자가 고와질 때까지 갈아줍니다. 좀 더 고소한 맛을 위해 개인의 취향에 따라 우유를 좀 더 넣어서 농도를 조절하거나 견과류와 함께 갈아도 좋다고 하네요. 또 달달한 맛을 살리기 위해 입맛에 맞게 적정량의 꿀을 첨가하면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늘 집밥에는 검은콩을 넣어서 먹고 있고 검은콩두유를 굉장히 좋아하는 편이라 생각만해도 벌써 군침이 도는데요.ㅎㅎ 요리해서 먹으면 맛도 고소하면서 영양도 풍부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니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라고 할 만한 것 같아요! 앞으로도 자주 먹어줘야겠네요~ 검은콩으로 풍부한 영양 잘 챙기자구요.^^